본문 바로가기

성공하고 성장하기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6단계

돈걱정 없는 인생 프로젝트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6단계" 책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언젠가부터 인생의 목표가 커리어의 성공이나 자아실현이 아닌 "경제적 자유" 에 끌리기 시작했는데요, 이 책에서는 돈을 잘 관리해서 돈 걱정 없는 미래를 준비하는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6가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돈 걱정 없는 인생 프로젝트 1단계 

"돈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라"

 

여기에서는 먼저 내가 돈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살펴보라고 합니다. 돈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한 첫걸음은 돈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직면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결국 돈과 얼마나 안정적인 관계에 있는가에 따라 운명이 결정된다고 말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돈을 대하는 태도는 대부분 어린 시절 돈과 관련한 경험과 부모에게서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의식 속에 자리 잡은 돈에 관한 고정관념은 성인이 된 후에도 돈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마다 영향을 미친다고 하죠.

 

"내 인생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돈에 대해 나쁜 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먼저 자기 인생의 핵심가치를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가치를 모른 채 살아간다면 세상이 제시하는 성공 기준이나 다른 사람의 가치에 맞춰 사는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열심히 살고도 자신의 기대와는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게 되기 쉽습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돈과 시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사람들은 저마다의 가치에 따라 돈과 시간을 다르게 사용하게 됩니다. 한 사람이 돈과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면 그 사람의 가치관 또한 짐작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제한된 돈과 시간으로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를 원한다면 먼저 자신의 가치관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한다" 

 

명확한 가치관을 갖는 것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가치에 맞게 소비함으로써 불필요한 낭비를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이러한 삶이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는 기초가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김선화 지음

 

 

*돈 걱정 없는 인생 프로젝트 2단계 

"구체적 인생의 로드맵을 그려라"

 

자신의 라이프 사이클을 설계해야 합니다. 일해서 버는 소득은 없고 지출만 발생하는 시기를 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인생 전체를 조망하고 계획을 세운 다음, 사전에 준비하는 것입니다. 계획은 모든 일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돈에서 자유로운 삶을 원한다면 먼저 인생의 청사진이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인생의 청사진이 없다면 평생 버는 돈을 아무런 계획 없이 소비하다 어느 시점에서 반드시 후회하게 된다고 합니다. 

 

"목표를 명확하게 글로 적어라"

 

성공하는 비결은 바로 목표를 명확하게 글로 쓰는 것입니다. 하버드대 졸업생들을 조사한 결과 목표를 글로 썼던 3퍼센트의 학생들이 명확한 목표가 없었던 나머지 학생들보다 재정적으로 훨씬 더 큰 성취를 이뤘다고 합니다.  돈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기 위한 두 번째 단계는 인생 전체를 조망하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글로 정리해 보는 것입니다.

 

"미래의 부는 시간과 전략에 달려있다"

 

"나는 10년 후에 어떤 모습으로 살고 싶은가?" "나는 그것을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가" 부의 비밀은 장기 전망에 있습니다. 부자일수록 미래를 계획할 때 장기적으로 전망한다고 합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조금 먼 미래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현재의 행동으로 단기적 미래를 바꾸는 일이 가능하다면, 현재의 행동으로 장기적인 미래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성공하고 싶으면 성공한 사람들을 그대로 따르라는 말이 있습니다. 돈에서 자유로운 삶을 원한다면 제일 먼저 내가 무엇을 원하고 진정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먼저 정하고 글로 정리해 보는 게 좋습니다. 

 

 

 

 

*돈 걱정 없는 인생 프로젝트 3단계 

"부의 척도는 수입이 아니다"

 

부자가 되려면 순자산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순자산을 늘리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순자산이란 현재 자신이 소유한 모든 재산의 금전적 가치를 의미합니다. 순자산이란 현재 자신이 소유한 모든 재산의 금전적 가치를 의미합니다. 필요할 때 언제든 사고팔거나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으로 한 가계의 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됩니다. 나에게 필요한 순자산을 확인해 보고 재정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부자일수록 재정 계획을 세우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반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순자산이 상위 25%인 사람들은 하위 25%인 사람들에 비해 한 달에 거의 2배 가까운 시간을 재정계획을 세우는데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산변동의 원인을 파악하라

 

재정건강상태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매년 순자산이 증가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현재 수익이 많아도 자산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순자산이 늘어나려면 자산이 증가하고 부채가 감소해야 합니다. 매년 순자산의 변화를 확인하는 행동만으로도 인생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돈 걱정 없는 인생 프로젝트 4단계 

"돈의 흐름을 통제하라"

 

재테크보다 부의 공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들어온 돈을 손안에 붙잡아 두어야 하비다. 손안에 남아있는 돈, 저축한 돈만이 재산입니다. 소들 10%를 늘리는 것보다 지출 30%를 줄이는 것이 훨씬 빠르고 쉽습니다. 따라서 부자가 되려면 수입을 늘리는 동시에 지출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수입을 단기간에 늘리기란 어렵지만 지출은 마음만 먹으면 당장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돈 관리, 지금부터 시작하라 

 

시간이야말로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장 큰 자산입니다. 변화를 위해서는 시간보다 생각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우리의 인생을 만듭니다. 자신이 원하는 미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경제적 자유를 향하는 첫걸음입니다. 당장 내일을 바꿀 순 없지만, 10년 후, 20년 후의 미래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바꿀 수 있습니다. 미래를 걱정하고 염려할 시간에 풍요로운 미래를 상상하며 적은 돈이나마 하루라도 일찍 저축과 투자를 시작해야 합니다. 


*돈 걱정 없는 인생 프로젝트 5단계 

"꿈을 위한 실행 계획을 세워라"

 

예기치 않은 위험에 대비하라 

 

가정경제의 에어백인 비상 예비자금을 마련해야합니다. 경제싸이클과 마찬가지로 인생에도 사이클이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을 때, 시간을 갖고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자금이 미리 준비되어 있으면 마음이 놓입니다. 경제적 안정없이는 경제적 자유도 없습니다. 자산을 증식하기 위해 가장먼저 해야할 일이 비상시를 대비한 경제적 에어백, 즉 비상예비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당장 실직하더라도 3개월에서 6개월까지 버틸 수 있는 금액이 필요합니다. 만약 부채가 있다면 빚 갚을 순서를 정해두어야 합니다. 부채 상환 방법에는 금액이 적은 부채부터, 또는 이자율이 높은 순서대로 빚을 갚아나가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돈 걱정 없는 인생 프로젝트 6단계 

"가족이 행복해야 내 인생이 풍요롭다"

 

가족 자본을 체계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의 구성원들이 가진 보이지 않는 자본을 가족 자본이라고 합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자녀도 행복한 부자로 만들고 싶다면 가족 자본을 확장해야 합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꿈을 이루려면 지출을 관리하는 동시에 소득을 늘리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쌓아라 

 

인적자본이란 가족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 기술, 열정, 개인의 성품이나 가치관, 인내, 절제력, 지식 등이 포함됩니다. 가장 대표적 인적자본이 바로 지식입니다. 지식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지식을 쌓는 노력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한 가족의 경쟁력은 가족 개개인이 얼마나 경쟁력 있는 인적자본을 보유하고 있는가에 달려있습니다.

 

긍정심리 자본이 중요하다 

 

긍정심리는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동시에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긍정심리는 누구나 노력하면 얻을 수 있는 자본입니다.  가족 차원에서 어떻게 보이지 않는 자본을 늘려가느냐 하는 것이 가족의 부를 확장하는 핵심입니다. 만일 자신이 의지를 가지고 이러한 자본에 투자한다면 경제적 자유뿐 아니라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하루 세 가지 좋은 일과 감사할 일을 적는 것도 좋은 예시가 될 것입니다.